5월 영양소식 < 이달의 절기 음식 > 1. 입하: 쑥버무리
2. 소만: 씀바귀, 죽순, 냉이국 등 
☞ 입하 ( 立夏 ) - 5/6일 - 24절기 중 일곱 번째 절기로 여름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또한 이 절기는 ‘보리가 익을 무렵의 서늘한 날씨’ 라는 뜻입니다. 이때가 되면 봄은 완전히 퇴색하고 산과 들에는 신록이 일기 시작하며 개구리 우는 소리가 들립니다. ☞ 소만 ( 小滿 ) - 5/21일 - 24절기 중 여덟 번째 절기로 입하와 망종 사이에 들어 햇볕이 풍부하고 만물이 점차 생장하여 가득 찬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때는 씀바귀 잎을 뜯어 나물을 해먹고, 냉이나물은 없어지고 보리이삭은 익어서 누런색을 띠니 여름의 문턱이 시작되는 계절입니다.
< 5월 식단 영양UP, 건강UP > 
❤ 채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 ✰ 채소를 생으로 먹을 때 ① 소금이나 식초를 넣은 물에 채소를 씻은 후 흐르는 물에 여러번 헹궈줍니다. (이때, 물에 오래 담가두면 수용성 영양소가 빠져나갈 수 있어 빠른 시간 내에 씻어 주세요.) ②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높이기 위해 샐러드에 올리브유나 마요네즈 등 기름 성분을 포함한 드레싱을 곁들여줍니다. ③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를 채소와 함께 섭취해 지용성 비타민 흡수 를 도와줍니다. ✰ 채소를 익혀 먹을 때 ① 채소의 조리시간을 최소로 하여 영양소의 손실을 최대한 막아줍니다. ② 채소를 데칠 때 소금을 약간 넣으면 엽록소의 파괴를 막아 채소의 색을 선명하게 해줍니다. ③ 채소를 찌거나 삶을 때 적당량의 물과 올리브유를 넣어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도 와줍니다.
④ 채소를 데치거나 삶은 물을 활용하여 국물에 녹아 있는 수용성 비타민을 섭취해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