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제목11월 영양소식지2020-11-02 17:00:13
구분알림
작성자 Level 9


11월 영양소식 

 

< 이달의 절기 음식 >


1. 입동 : 배추김치, 백김치, 갓김치, 고들빼기 등

2. 소설 : 약초 장아찌

?mb_ext=file&path=2020%2F11%2F02%2FF269_%EC%A0%9C%EB%AA%A9%20%EC%97%86%EC%9D%8C.png   


입 동 ( 立 冬 ) - 11/7

- 24절기의 19번째 절기로 이날부터 겨울이 시작됩니다. 동양에서는 입동 후 3개월(음력10~12)을 겨울이라고 합니다. 김장 시기는 입동 전후 일주일간이 적당하다고 내려오지만 근래에는 기후의 영향으로 김장철이 늦어져 가고 있습니다.

소설 ( 小雪 ) - 11/22

- 소춘(小春)이라고도 불리며 살얼음이 잡히고 땅이 얼기 시작하여 첫눈이 내리는 시기이며, 첫눈이 내릴 만큼 추워져 겨울이 다가올 채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 이달의 제철 식품 >


곡류

수수, 검정콩, 차조, 검정쌀, 강낭콩

채소류

, 배추, 브로컬리, 당근, 연근, 우엉, , 은행, 늙은 호박

생선류

갈치, 삼치, 대구, 참치, 오징어, , 대하, 백합 등

과일

사과, , 대추, , 유자, 오미자, 모과,

김치류

고들빼기김치, 갓김치, 배추김치 등

찬바람 들어 맛있는 생선 열전!

 

겨울에 먹어야 제 맛인 겨울 제철 생선!

전어

- 전어는 가을철 살이 오르고 기름기가 흘러 맛이 좋습니다. 잔뼈가 많아 뼈째 먹으면 칼슘을 다량 섭취할 수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고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나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도루묵

- 도루묵의 본격적인 산란기는 11월부터 12월까지로 이맘때면 알이 꽉 들어찬 알 도루묵을 맛볼 수 있습니다. 비린내가 없고 맛이 담백한 것이 특징인 도루묵에는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가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과메기

- 과메기는 겨울철에 냉동 상태의 꽁치를 내다 걸어 3~10일 동안 해풍에 말린 것으로 쫄깃한 식감이 매력입니다. 과메기에는 비타민E가 다량 함유되어 노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생선과 좋은 음식궁합

고등어와 무

- 큼직하게 썬 무를 냄비 바닥에 깔고 생선을 얹어 조리면 생선이 눌어붙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무가 가지고 있는 매운 성분인 이소시아네이트 등이 생선비린내를 가시게 합니다. 또한, 비타민C와 소화효소가 많아 생선조림의 단맛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등푸른 생선과 식초

- 식초의 유기산이 생선 단백질을 단단하게 하여 맛을 향상시키고, 살균 작용과 잡맛 제거에 효과적이며, 생선과 육류 등을 부드럽고 연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식초에 섬유, 단백질이나 칼슘을 분해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이 풍부한 식품


바나나

- 사과 4배에 해당하는 500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하여 변비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키위

- 키위 100g290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으며 매일 3개의 키위를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자

- 감자 1개당 450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으며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